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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자 : 2022-02-17

ITS GAME Emerging Markets ‘Meet-up’ Q&A [동유럽]

ITS GAME Emerging Markets ‘Meet-up’ Q&A [동유럽] 

  • 응답자 : 신형곤 지사장 / 101XP 지사장
* 101XP?
: 2009년 설립된 러시아 기반 글로벌 퍼블리셔, 70개 이상의 타이틀 출시

Q1. 동유럽 모바일 시장에 진출하려면 게임 스펙은 어느 정도를 생각해야 하나요? (용량, 네트워크 등)


- 저사양 스마트폰이 대중들에게 더 많이 보급되어있는 만큼, 용량 등 스펙 다운을 고려하시거나 혹은 유저들에게 게임 초반에 고사양/저사양 스펙 선택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바일 게임의 경우, 기기 최적화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지에서 샤오미, 화웨이, 오포 등 여러 브랜드 디바이스들이 사용되는 만큼, 한국 기준으로만 기기 최적화를 진행하면 테크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 최근에 고사양 모바일 RPG 게임들은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 버전도 같이 출시되면서 유저들의 게임 접근성을 더 높여주고 있습니다. 에뮬레이터(ex.블루스택) 출시를 활용하시는 방안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네트워크는 한국보다는 느리겠지만, 다른 외국 국가들과 같은 스탠다드 스피드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스크바와 같은 대도시들은 모바일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있으나, 지방의 경우 네트워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영토가 방대하다 보니, 모든 지역을 모바일 네트워크로 커버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Q2. 동유럽 시장(러시아 중심)의 검열이나 게임규제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 러시아만의 콘텐츠 등급(연령 등급) 시스템 RARS가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같은 플랫폼에서 설문지 작성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등급부여가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 참고)- 모바일 게임의 경우, 러시아를 유럽의 일부로 서비스하는 경우가 많고, 모바일 플랫폼들이 글로벌 서비스를 잘 지원하다 보니, 모바일 게임의 자체 서비스하는데는 많은 제약이 따르지는 않습니다.

- 다만, 러시아 PC게임은 유저 수나 시장 규모로 모바일 게임보다 크다 보니, 현지 관리/규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러시아 게임 업계 내에서 흔히 말하기를, 게임에 많은 트래픽이 몰릴수록, 그만큼 정부의 관심을 끌고 관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PC 게임 서비스 시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은, 러시아인들의 개인 데이터를 러시아 소재 데이터센터에 저장하도록 법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현지 국가 보안 및 개인 정보 관리와 관련된 것으로, 이를 어길 시, 정부 제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ex. 텔레그램, 아마존, 링크드인, 스카이프 등 강제적 셧다운 사례 있음)

- 아직 러시아 의회에서 논의 중이지만, 가차 아이템 규제, 해외 기업의 러시아 현지 주소지 등록 및 법적 책인 대리인 지정 등의 새로운 규제들이 준비 중입니다. 확정된 것이 아닌 만큼, 어떤 방향으로 언제 적용이 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며, 러시아에서 사업 확장 시에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Q3. 동유럽 시장에서 주의해야 하는 문화적 금기가 있나요? (일러스트 노출도, 종교적 범위, 국가 정책이나 문화 등)


- 금기라기보다는, 꼭 인지해야 할 부분은 러시아 CIS 및 동유럽 권역에서 영어 사용률이 많이 낮습니다. 특히 러시아 CIS 지역을 타깃으로 서비스 한다면 러시아어 현지화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특별한 문화적 금기는 없습니다. 통념적인 수준에서 노출도를 조절하고 (연령 등급과 연관), 정치적이지 않은 스탠다드한 게임 콘텐츠라면, 현지에서 이슈가 될 여지가 드물다고 봅니다.


Q4. 동유럽 시장에서 콘솔(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등)의 선호도는 높은가요?


- 러시아에서 콘솔 시장은 여전히 건재하며, 유저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코로나 이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다보니, 자연히 콘솔 시장이 성장하는 트랜드도 보였습니다.

- 러시아의 경우, 하드코어 게임유저들은 콘솔과 PC 플랫폼 모두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Q5. 동유럽 시장의 일반적인 유저들의 결제방식은 무엇이 있나요? 


- 주요 결제수단은 (1) 은행카드, 신용카드, (2) 통신사 결제, (3) e머니, e월렛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 다만, 러시아에서 카드 사용률은 40-45% 정도로 높지 않습니다.

- 그러나, Xsolla와 같은 현지 페이먼트 업체들의 결제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어서, 게임 결제 이슈는 없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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